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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만들기/그래픽디자이너되기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3D모델링, 어디부터 시작해볼까?

 

 

 

 

 

 

 

안녕하세요 줄리멘토입니다

 

 

 

3D모델링에 대해 오늘 글을 좀 써보려고 하는데요,

 

 

막연하게 3D캐릭터, 3D배경, 3D기타등등 만들고 싶어서 생각하고 알아보시는 분들 중에

모델링이란 말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게임업계에서 3D모델링이라 함은 3D캐릭터나 3D배경, 3D오브젝트를 만들기위한

가장 첫 단계이며, 채색와 디테일을 새겨넣기 전까지의 단계입니다

 

 

 

 

 

3D모델링3D모델링

 

 

 

 

게임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3D결과물이 만들어 지는 과정은

 

 

 

 

 

모델링-제작하고자 하는 작업물을 모델링(모양을 만듬)함

 

맵핑-작업물을 펼쳐두고(UVW unwrapping)디테일을 새기고 채색을해줌(연습 많이 필요함)

 

리깅-움직임을 새기기위한 관절/본 심어주기 작업(biped심기/활용법 다수)

 

애니메이션-리깅/스키닝 작업이 끝난 작업물에 움직임을 줌

 

이펙트-스킬발동효과/피흘리는것, 땅이 갈라지는것, 비가오는 것, 포털타는 효과등 효과를 만들어줌

 

 

 

 

이렇게 다섯가지로 나뉘고 작업은 더욱 세분화되는데,

 

 

 

 

 

 

3D모델링3D모델링

 

 

 

 

 

TOPOLOGY작업(실제 게임상에서 작업물이 쓰이기 위해 사양을 조절함),

 

BAKE MAP/GAME MAP(채색,명암,그림자,맵소스를 생성함),

 

MARMOSET작업(프로그램이 아닌 뷰어 툴로 작업의 마무리단계)

 

등이 추가됩니다. 이중에서도 3D모델링과정은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며

그래픽디자이너, 3D모델링디자이너는 모델링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깊어야만하죠

 

 

 

 

 

 

3D모델링3D모델링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첫 단계가 3D모델링인 만큼 첫단추를 잘 끼워야만

그 다음, 또 그 다음 작업도 수월해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작업입니다

 

 

때문에 게임업계에서도 3D모델링디자이너, 3D모델러를 따로 구하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3D모델링시 컴퓨터사양에 따라 UVW 언랩핑에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위의 설명들은 게임업계에서 3D모델링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고

3D모델링은 게임뿐 아니라, 여러 프로그램으로 쓰이고 여러 방면에서 활용이 됩니다

 

 

 

 

 

 

3D모델링3D모델링

 

 

 

 

 

대표적으로 건축/인테리어/쥬얼리디자인/제품디자인/3D프린팅/특수분장 등

3D모델링이 필요한 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죠

 

 

3D모델링을 왜 하려는지, 어떤 결과물을 낼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서

그에 맞는 3D모델링 프로그램과 툴을 선택해서 적합한 작업을 해야 할 것이고요.

 

 

 

게임개발시에는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맥스, 지브러쉬, 포토샵(맵핑)이

압도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고, 영상분야에서는 마야, 지브러쉬

그 외에 3D모델링작업에는 마블러스 디자이너, 섭스탠스 페인터 등

3D모델링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래은 이 외에도 굉장히 많습니다

 

 

 

 

 

 

3D모델링3D모델링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배우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겠죠

 

 

특히, 캐릭터나 몬스터, 크리쳐 3D모델링 개발시에는

가장 기초가 되어야 하는 부분이 인체해부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방면에서 쓰이는 지브러쉬의 경우 타블렛 손펜으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해부학적 지식이 부족하면 스컬핑 작업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지브러쉬 자체는 처음 접했을 때 매우 재미있고(특히 맥스로만 작업해본 분들의 경우)

작업속도도 빠른 편이지만, 손에 해부지식이 박혀있지 않으면

원하는대로 작업이 되지 않죠

 

 

 

 

 

 

 

3D모델링3D모델링

 

 

 

 

그래서 다시 기초단계로 돌아가 3D모델링을 위한 인체해부를 공부하는 분도 많습니다

 

처음부터 기초 탄탄히 채워두면 지브러쉬로 하는 3D모델링작업은 비교적 손쉽겠죠

마야도 마찬가지 개념입니다.

 

 

 

 

 

오늘 3D모델링이 왜 중요한지, 어떤 분야들에 쓰이는지, 3D모델링을 위한 기초단계는

무엇인지, 3D모델링에 쓰이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지 글을 써보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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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줄리멘토였습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3D모델링3D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