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줄리멘토입니다
오늘 글은 퀘이크워즈온라인의 3D캐릭터 제작과정을 좀 살펴볼텐데요,
예비 3D그래픽디자이너들에게 도움되길 바라며 3D프로그램 종류도 함께 알아봅시다
본 글의 모든 작품은 SBS아카데미게임학원 인천지점 임창기 강사님 작이며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3D프로그램 종류
3D캐릭터와 3D배경을 모델링하고 제작하는 사람을 3D그래픽디자이너라고 하는데요,
3D그래픽디자이너는 여러가지 툴과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게임안에 들어가는 모든 3D요소들, 3D캐릭터, 3D배경, 건물, 오브젝트, 몬스터,
NPC, 무기 등등을 만듭니다
대표적으로 쓰이는 3D프로그램, 무엇이 있을까요
3D프로그램 종류
첫번째로 폴리곤의 개념으로 속이 텅 빈 작품을 만들 수 있는 3DS맥스가 있죠
맥스는 SD캐릭터나 캐주얼캐릭터, 대두캐릭터(?)를 만들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3D프로그램으로는 굉장히 가볍고 처음 그래픽을 다루는 사람에게는 입문용으로 좋지요
하지만 그만큼 높은 퀄리티의 작업물을 기대하기는 무리입니다
그 다음으로 지브러쉬가 있는데, 이 지브러쉬는 맥스와는 달리
속이 꽉 차있는 점토를 쌓고, 깎고, 다듬고, 붙여서 작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고, 퀘이크온라인의 3D캐릭터제작도 지브러쉬로 작업되었습니다
3D프로그램 종류
그 다음으로 게임보다는 영화CG등에 많이 쓰이는 3D프로그램, 마야가 있는데
다루기가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프로그램이고, 영화CG는 정말 실물과 같은 수준의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사양도 매우 높습니다
최근 게임업계에서는 VR/AR플랫폼이 성장함에 따라 마야의 사용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하지만 당장 2~3년 안에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3D그래픽 디자이너라면
지브러쉬로 먼저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취업의 폭이 훨씬 더 높죠
3D프로그램 종류
모델링한 3D캐릭터는 색채와 질감, 피부표현, 주름등 지브러쉬 내에서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편리함과 시간단축을 위해 보통의 그래픽디자이너들은 포토샵작업을 선호합니다
포토샵은 디자이너가 다뤄야할 아주 기초적인 툴임에는 맞지만
3D작업 때 디테일 표현은 요즘 서브스탠스 페인터 사용자도 게임회사에서 선호합니다
포토샵과 달리 섭스탠스 페인터는 3D제작물에 조금 더 특화되어 있으므로 선호되죠.
3D프로그램 종류
그 외에도 3D캐릭터제작이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지만 더러 블렌더라는 프로그램을 쓰는
그래픽 디자이너도 있죠 ^^ 어디까지나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에 숙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며, 게임3D그래픽디자이너에게는 지브러쉬가
취업과 승진/이직에 가장 유리한 3D프로그램이라 보면 될 것 같아요(그래도 포토샵은 기본)
3D프로그램 종류
이렇게 제작된 3D캐릭터는 마지막으로 모션/포즈까지 취해주는 작업을 해주고나서야
포트폴리오로써의 가치를 갖게 되는데요, 면접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시,
전체적인 제작과정 제작기간, 사용 3D프로그램등을 명시하는 것이 좋고
캐릭터 컨셉과 어울리는 무기나 오브젝트를 함께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설정에 어울리는 동작을 취해주는게 중요하겠지요
3D프로그램 종류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 예비 3D그래픽 디자이너들, 취업목적에 맞는 적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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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줄리멘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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