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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만들기/게임원화가되기

게임UIUX디자이너 되려면

 

 

 

안녕하세요 줄리멘토입니다

 

 

오늘 준비한 글은 게임UIUX디자인에 대한 글인데요, UIUX가 쓰이는 분야는 광범위합니다

 

 

 

스마트폰의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UIUX는 게임뿐만 아니라

금융, IT분야에서도 굉장히 많이 쓰이고 특히 금융분야에서는 전문성이 굉장히 요구되죠

 

 

게임에서도 UIUX디자인/설계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오늘은 게임UIUX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UIUXUIUX

 

 

 

일단 게임잡에서 발췌해온 게임UIUX디자이너의 채용공고를 일부 캡쳐해왔는데요

 

 

라인게임, 넷마블, KOG, 드래곤플라이, 엑스엘게임즈 등등 이름 들으면 알만한

게임회사들은 모두 게임UIUX디자이너를 채용중입니다.

 

 

 

 

설명에 앞서 게임UIUX의 의미를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는데

UI는 유저 인터페이스의 약자로 게임유저가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UX는 유저 익스페리언스의 약자로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했던, 축전된 데이터에서 소스를 받은,

유저가 사용할 것이라고 예측/판단되는 자료를 의미합니다

 

 

 

 

UIUXUIUX

 

 

 

 

게임개발자중, 기획자와 프로그래머를 제외한 나머지 파트는 디자인계열이죠

이 게임디자이너들은 크게 2D디자이너와 3D디자이너로 나뉘게 되는데

보통의 경우 2D디자이너가 UIUX디자이너로 업그레이드(?)되게 됩니다

 

처음부터 UIUX로 취업하려는 학생들은 많지 않아요

 

 

그 이유는 UIUX의 의미자체를 잘 모르는 학생들이 태반이기 때문이 하나이고,

두번째로는 처음 게임디자이너-즉, 게임원화가라는 진로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그림그리는 것이 흥미롭고 재미가 있기 때문에 선택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게임원화가 지망생들은 너도나도 캐릭터를 그리고 배경을 그리려고 하지요

일단 재미있고, 인체/해부/비례/명암/빛 분야에 관심이 지대합니다

 

 

 

 

 

UIUXUIUX

 

 

 

 

그리고 UIUX가 무엇인지 알더라도 작업을 지루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파트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게임회사에서 UIUX디자이너의 채용은 앞으로도 활발할 것이구요

 

 

게임원화가도 개발게임의 스케일에 따라 업무가 세분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캐릭터만 그리는 컨셉원화가가 있고 배경만 담당하는 컨셉원화가가 있고

 

홍보목적의 화려한 그림을 그리는 게임일러스트레이가 있고

 

그 다음, 게임 UIUX디자이너가 있습니다. 4가지 직군 순서대로

경력이 더 많은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UIUXUIUX

 

 

 

 

그 이유는 3D게임을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캐릭터컨셉원화가는 그 한 캐릭터의

도면만을 잘 만들면 되지만, 배경컨셉원화가는 그 배경/건축물이 3D로 구현되었을때

 

전혀 틀어짐이 없이, 코딩할때 무리가 없게끔 디자인 해야하기 때문에 더 어려운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일러스트는 홍보용 그림이기 때문에 신입에게 맡기는 경우는 드물며,

잠재유저들의 이목을 확 끌만큼 화려한 작품이 대다수라 그림경력이 오래된 사람에게 많이 맡겨지죠

 

 

 

 

UIUXUIUX

 

 

 

 

그럼 게임UIUX디자이너는 왜 경력자를 구하느냐,

UIUX는 유저가 게임플레이시 가장 예민하게 느끼는 어떤 설계도이죠

 

 

정확한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고 최적화된 리소스를 제공해야 하며

배치도 굉장히 신경써서 설계해야 합니다. 디자인 자체는 단조로울지 몰라도

그 UIUX와 연계되는 모든 코딩과 연관성, 구현을 미리 구상한 후에 제작이 들어가야합니다

 

 

게임UIUX디자이너는 보통 게임컨셉원화가로(캐릭터나 배경) 활동을 하다가

현장업무에서 배운 것들을 토대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UIUXUIUX

 

 

 

그림실력이 완성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게임의 사양과 게임의 플레이형태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스크립트정도도 짤 줄 알아야 하며, 간단한 코딩도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그래픽을 고려해서 게임회사에서 UIUX디자이너를 채용할 때

우대사항에 항상, 게임엔진을 다루어본적이 있는 인재를 써둡니다

 

 

위와 같은 이유이고, 원화가가 게임엔진을 직접 다루는 일은 별로 없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UIUXUI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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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줄리멘토였습니다

 

 

 

 

UIUXUI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