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자?】
게임기획자
게임기획자는 게임회사에서 근무하는 게임개발자 중에 하나입니다
간혹 게임기획자 한명이 프로그래밍을 익혀서 1인개발 또는 2인개발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보편적으로 게임기획자(게임디자이너)라 함은 게임회사에서 일하는 상황이 더 많습니다
게임기획자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임기획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오늘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
【게임기획자가 되려면】
게임기획자
[게임기획자 학원 수강생 기획서 일부]
게임기획서에는 아주 많은 종류가 있는데, 게임기획서는 게임을 만들기 위한
그래픽리소스 지침서, 그리고 게임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지침서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게임기획자가 쓴 설정기획서-캐릭터나 몬스터나 무기등등- 를 보고 그래픽팀에서
그에 맞는 캐릭터 몬스터 배경 오브젝트등을 그려주게 되고
컨텐츠과 전투방식/스킬 등에 따라서 게임프로그래머가 게임을 설계해주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게임개발의 전반적인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고
무엇보다 대중들이 왜 게임을 하는지, 그 이유와 이론에 대해서 잘 알아야
좋은 기획서를 써낼 수가 있습니다 (더 재밌는 게임을 만들기 위함임)
【학습이 필요한 게임기획서】
게임기획자
[게임기획자 학원 수강생 기획서 일부]
게임에 대한 역사, 대중의 심리적인 요소, 이론들이야 독학으로 이것저것 뒤져가 봐며
어떻게든 습득을 한다고 해도 복잡한 게임기획서를 혼자서 완성해 내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원리를 알면 쉽지만 막상 빈 화면에 게임을 채워나가기란 매우 힘든 일이지요
게임기획자는 문서를 쓰는 사람입니다. 그만큼 문서와 친해야 하고
그것을 다룸에 있어 어려움이 없어야 하며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문서화하는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게임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일은 혼자서 하기도 힘들 뿐더러
여러 파트와 협업을 해야 하는 만큼 좋은 게임기획자가 되기란 멀고도 험한 일이죠 ^^
【게임개발에 대한 아이디어가 넘친다면?】
게임기획자
내가 어떤 게임을 해보면서 이러저러한 점은 어떻게 개선하면 좋겠다 또는
내가 게임을 만든다면 이런 게임을 만들 것이다 / 이런 콘텐츠를 꼭 추가할 것이다
라는 아이디어가 넘친다면, 이런 아이디어를 잘 문서화하면 그것이 곧 게임기획서가 됩니다
게임기획서는 일기가 아닙니다. 무슨 말이냐면 게임기획자 나 혼자만 알아볼 수 있게 만들면 안되고
게임개발에 대해 투자를 해주는 사람이나 게임을 만드는 다른 사람들도 잘 알아볼 수 있게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그리고 세련되게 만들 필요가 있죠
게임을 문서화 하는 작업은 학습과 반복과 연습을 통해 차츰 더 좋은 게임기획서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게임기획 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길】
게임기획자
[게임기획전문학원 수강생 포트폴리오]
게임기획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실무위주의 교육만 정확히 받은 후에
바로 기획서를 써서 게임회사로 취업을 나가는 것이겠지요
현재 한국에서 게임기획자를 전문으로 양성할 수 있는 대학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반면에 게임회사 취업 전문학원인 게임아카데미에서는 게임기획자로써 필요한
게임기획서를 쓰는 수업을 받을 수 있는데, 정규과정으로 들어간다면 취업연계까지 가능하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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